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을 위한 경영학

재무제표 읽는 법 (1)_직장인 기초 상식

by Nya니야 2023. 7. 11.

재무제표 분석하는 방법


기본적인 재무와 세무 지식을 갖고 있어야 기업 안에서 전문 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전문 경영인에게 재무제표를 읽고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사용하는 것은 필수이다. 일반적으로, CEO와 사원은 기업 경영에 대한 관점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유능한 인재는 업무를 할 때 직원이 아닌 CEO의 눈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 좋은 평가와 신뢰를 얻는다.

재무제표는 기업이 일정 기간 회계연도(보통 1년, 회사마다 시기는 다름)를 기준으로 작성하는 재부 정보를 담은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에는 특정 시점(회계연도)의 경영 성과와 재무 상태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회계정보 작성은 기업의 주관적 판단으로 작성되면 안 된다. 기억 간 비교하거나 기간별 비교 목적에 정보를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그러므로 모든 회계정보는 사전에 정해 놓은 객관적인 기준으로 작성하고 전달하여야 하며 모든 이용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목석으로 사용되는 보고서들을 재무제표라고 한다.
재무제표는 정보의 종류, 즉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석으로 구분이 된다.
참고로 재무제표에서 마이너스(-)는 숫자는 괄호 또는 '△' 기호로 표기한다.


재무상태표란?


재무상태표(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는 국제회계기준 IFRS에 의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대차대조표(balance sheet)의 명칭이 변경된 것이다. 즉, 재무상태표란 일정 시점에서의 회사 재정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이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이 가진 자산(자원), 자산에 대한 부채와 자본(순자산)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자산에는 현금과 예금, 건물, 설비, 매출채권 등이 있으며 부채는 차입금(기업 경영을 위하여 빌린 돈), 매입채무 등이 있다. 즉, 부채는 회사 경영을 위해 외부로부터 빌린 돈이다. 자본은 자본금과 이익잉여금 등을 의미하며 기업 스스로가 모은 돈이라고 볼 수 있다.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에서 자산은 왼쪽에, 부채와 순자산은 오른쪽에 표시하며, 왼쪽과 오른쪽은 일치해야 한다.

자산 부채
자본(순자산)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자산은 기업의 통제하에 있고, 경제적 효익이 기대되는 자원이며, 자본은 기업의 자산에서 모든 부채를 차감한 잔여 지분을 말한다. 부채는 경제적 효익이 내재한 자원이 기업으로부터 유출되어 이행될 것으로 기대되는 현재의 의무이다. 재무상태표를 보면 특정 날짜 외에 '현재'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 이는 재무상태표가 일정 시점에서의 기업 일정 시점에서 기업 재무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

제38기 2016.12.31 현재

제37기 2015.12.31 현재

제36기 2014.12.31 현재

 

손익계산서란?


손익계산서는 경영성과 결과인 이익을 일 년, 반기, 분기로 나누어 특정 기간을 표시한 보고서이다. 여기에서 이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개념이며(이익 수익·비용), 수익은 자산의 증가 또는 유입, 부채의 감소 또는 증가에 따라, 즉, 부채의 감소에 따라 자본의 증가를 초래하는 특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경제적 효익의 증가다. 
비용이란 자산 유출, 소멸 또는 부채 증가에 따라 자본의 감소를 불러일으키는 특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경제적 효익의 감소를 의미한다.
국제회계기준의 도입으로 인해 2013년부터 기존 손익계산서에서 더 포괄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포괄손익계산서로 변경이 되었다.


2016년 삼성전자의 손익계산서를 보면, 전체 매출액은 약 132.1조 원이다. 제품 제조에 들어간 원가 등의 매출원가를 제외하면 약 53.1조 원의 매출이익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마케팅 비용과 같은 판매비와 관리비(줄여서 일반적으로 '판관비'라고 명칭) 21조 원을 제외하고 약 23.5조 원의 영업 이익 발생, 재무나 기타 손익을 더하여 약 21.5조 원의 순이익을 얻은 것을 알 수 있다.

(단위:백만 원)

  2016.01.01-2016.12.31
수익(매출액) 132,123,162
매출원가 78,956,215
매출총이익 53,166,947
판매비와관리비 21,124,135
영업이익(손실) 32,042,812
당기순이익(손실) 21,503,234

 

* 삼성전자 2016년 손익계산서 요약 예시


자본변동표란?


자본변동표는 일정 시점에 기업이 가진 자본의 크기와 일정 기간에 발생한 자본의 변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제표이며, 자본의 항목별로 기초잔액, 당기 변동사항, 기말 잔액을 보여준다. 자본의 구성 요소는 납입 자본, 기타 포괄손익의 누계액과 이익 잉여금의 누계액을 포함한다. 자본변동표를 통하여 이용자는 자본의 변동 내용에 대한 정보와 재무제표 간 연계성 그리고 자본이 변동된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기업의 포괄적인 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참조로 자본변동표는 이전에 주석의 형태로 제공되었으나, 국제회계기준이 한국에 적용되면서 정식으로 재무제표에 포함되었다.